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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 방법 / 비용 / 소요기간 / 주의사항

손생님92 2020. 3. 12. 23:21

얼마 전에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려서 불편한 게 참 많습니다. 평소에는 잘 쓸 일도 없던 주민등록증을 갑자기 써야 돼서 부랴부랴 여권으로 대신하기도 했는데요, 누군가 천사 같은 분이 우체통에 넣어주셨기를 바라던 마음은 고이 접고 재발급 신청을 했습니다.

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하기에는 인화해둔 사진도 없고 귀찮기도 하던 참에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기에 저도 한 번 해봤습니다.^.^ 

처음에 민원24로 접속했는데 <정부24>로 넘어가더라고요. 처음부터 <정부24>로 접속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준비물

  • 신청자 본인의 공인인증서
  •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x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재발급 신청하기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재발급'을 검색합니다.

 

2. 상단의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누르고 회원/비회원 여부를 선택합니다.

정부24에서는 등/초본 등 기본적인 증명서 발급과 전입신고, 병적증명, 출입국증명 등 다양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시라면 이번 기회에 가입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에 회원/ 비회원 여부에 관계없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3. 입력란에 정보를 기재하시고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사진이 반려될 경우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업로드하기>

사진 원본 파일 또는 스캔 파일의 확장자가 jpg인지 확인합니다. jpeg 파일은 제출했을 때 반려되니 폴더의 보기 탭에서 파일 확장명을 클릭한 후, 파일을 오른 클릭하여 이름 바꾸기를 통해 확장자를 jpg로 변환하셔야 합니다.

 

편집 버튼을 눌러 가로 사이즈를 336픽셀로 맞춰줍니다.

 

4.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수수료 5,200원을 결제합니다.

5. 발급 신청 후 15-20일 후(지역별 상이) 발급 완료 문자가 오면 지정한 주민센터(행복센터)에서 수령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하게 한 페이지 작성해버리니 재발급 신청과 분실신고가 한꺼번에 처리되니 간편했습니다. 번호표 뽑고 대기하는 시간도 없고요~

다만, 온라인 접수 시 주민등록증을 우편으로 수령할 수 없습니다. 결국 주민센터에 가긴 가야 한다는 것이죠 ㅎㅎ;;

그리고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같은 대체 신분증이 없는 경우 한 달간 <주민등록 발급 신청 확인서>로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저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수수료 면제 대상자 분들께서는 온라인으로 신청 시 수수료 면제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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